음란물 제1의 전성시대라 일컬어지는 비디오 산업에서 지금의 VHS방식이 소니의 베타방식한테서 압승을 거두고 시장 대부분을 점유할 수 있었던 원인은 바로 소니가 성인물을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이처럼 음란물은 항상 그 시대의 뉴미디어와 무관하지 않았고 이는 모바일도 마찬가지이다.
Ⅰ. 서론
1. 유비쿼터스 환경
오늘의 컴퓨터 미디어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걸 맞는 매체로 발전하여 그것을 이용하여 시각화를 통한 감성의 욕망을 충족시키려는 시도로 최근에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구현기술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특히 2011년 3월에 Steve Jobs가 iPad2(국산 부품이 대거 채택되고
모바일 인터넷 이전의 휴대폰은 단순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었지만 모바일 인터넷이 탑재된 스마트폰은 ‘통신 및 정보 접근의 이동성(mobility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access)’을 부여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미를 달리한다. 즉 휴대전화가 주로 가족이나 연인 또는 친구 사이의 사회적 관계형성을 중심
Ⅰ. 서 론
정권을 잡은 위정자가 가장 먼저 통제한 것이 교육과 언론이다. 이를 방치해 놓으면 우민정치를 하는 데 많은 지장이 있으므로 정권장악한 실권자가 언론과 방송 교육을 철저하게 통제하여 국민의 귀와 눈을 막는 데 혈안이 되어 있다. 최근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일부 위원들의 반대에
커뮤니케이션’ 이 정보사회의 상징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 것으로 학자들은 보고 있다.
이렇게 급속도로 심화된 정보화 되어진 세상에서, 우리는 여전히 두 발로 땅을 걷고 물건을 만져보고 사며 펜으로 종이에 글을 쓰는 오프라인에서 살고 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모바일,PC 등을 이용하여 하루의
전통적으로 통신은 전기통신서비스 이용자 간 부호,문언,음향 또는 영상의 양방향 송수신 행위(one-to-one communication)를 의미한다. 선택한 참여자만 사용하므로 통신비밀의 보호가 중요하며 경제적, 산업적 측면의 효율성과 시장원리가 강조되었다. 반면에 방송은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불특정 다수에
것이 인터넷 1인 미디어로 일컬어지는 UCC(User Created Contents), 즉, 사용자 생산 콘텐츠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사이버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저널리즘, 블로그, UCC 이렇게 세 가지 측면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대안으로 보이는 모바일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커뮤니케이션’ 이 정보사회의 상징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 것으로 학자들은 보고 있다.
이렇게 급속도로 심화된 정보화 되어진 세상에서, 우리는 여전히 두 발로 땅을 걷고 물건을 만져보고 사며 펜으로 종이에 글을 쓰는 오프라인에서 살고 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모바일,PC 등을 이용하여 하루의
Ⅰ. 서론
커뮤니케이션의 끊임없는 욕구에 부응하는 기술적 발달은 더 이상 언급하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세계적인 현상이다. 모바일의 발달 역시 이에 근간한 것으로 휴대폰과 무선인터넷을 뿌리로 하여 파생되는 수많은 서비스들은 수많은 사람들의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으며 사회, 문화적으로
모바일 시대가 왔다. 인터넷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길을 열어주었다면 모바일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길을 넓혔다. 컴퓨터 앞에 있어야 한다는 공간적 구속을 해결해 주었다. 한발 더 나아가 모바일과 현대인은 하나가 되었다.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다가올 대